본문 바로가기

知彼知己/8체질

토양체질

반응형

토양체질

 

 

토양체질 개요

토양체질
토양 체질을 가진 사람의 건강은 조급한 성격과 직결되기 때문에 항상 여유 있는 마음으로 서둘지 않는 마음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체질적으로 강한 소화력을 가졌으나 체질에 맛지 않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술과 냉수욕은 좋지 않다. 
몸에 해로운 것 몸에 유익한 것
닭고기, 개고기, 염소고기, 현미, 미역, 다시마, 사과, 귤, 오렌지, 망고, 인삼, 감자, 벌꿀, 비타민B군, 고추, 생강, 파, 참기름, 대추, 부자, 소화효소재, 항생제, 붉은 벽지, 냉수욕 보리, 쌀, 계란, 밀가루, 콩, 팥, 돼지고기, 쇠고기, 모든 채소, 대부분의 생선 및 어폐류, 민물고기, 감, 배, 참외, 수박, 메론, 딸기, 바나나, 비타민E, 얼음, 알로에베라, 구기자차, 영지버섯

 

 

 

체형

주로 비만 체형이 많으나, 보통 체형, 마른 체형도 많이 보인다. 살이 찐 사람은 얼굴이 둥글고 큰 편이며, 가슴둘레도 원통형으로 크다. 배가 나온 사람이 많으며 팔다리, 허벅지도 굵다. 전체적으로 피부는 희 편이나 검은 사람도 있다. 비만에 걸맞게 식성이 좋은 사람도 있지만 많이 먹지 않는데도 잘 붓고 쉽게 살이 찌는 사람도 많다. 이런 경우 다이어트와 운동을 열심히 해도 좀체 살이 잘 빠지지 않는 경향을 보인다. 보통 또는 마른 체형의 토양체질도 있으나, 살찐 체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피부색도 비만체형에 비해 좀 어두운 편이다.

 

 

 

반응형

 

음식

 

보통 식용이 좋고 먹는 것을 즈기는 식도락가가 많다. 하지만 드물게 조금밖에 안 먹는 사람도 있다. 아무 음식이나 잘 먹는 편이지만 드물게 육식을 싫어하는 사람도 있다. 매운 음식은 토양체질에 해롭지만 아무 탈 없이 잘 먹는 사람도 있다. 반면 속이 쓰리거나 설사를 하는 사람도 있다. 대개 얼음이나 빙수 등 찬 음류를 매우 좋아하며, 이런 찬 음식을 즐겨 먹어도 탈이 나는 경우는 별로 없다. 드물게 찬 음식을 싫어하거나 먹으면 탈이 나는 사람도 있다.

 

 

 

질병

 

토양체질이 매운 음식을 많이 먹으면 소화성 궤양, 즉 속이 쓰리거나 위장이 헐어 염증이나 궤양이 생길 수 있다. 심하면 위암 같은 중질환에 걸릴 수도 있다. 운동을 게을리하면 타 체질에 비해 비만이 잘 되는 편이다. 토양체질이 술을 좋아하는 경우 간혹 췌장에 병이 날 수 있고, 잘 먹고 운동을 등한시하면 당뇨병에 잘 걸린다. 체질적으로 신장이 약하며 몸이 잘 붓고, 이로 인해 부종성 비만이 생길 수도 있다. 난소에 물혹이나 종양이 타 체질에 비해 흔한 편이며 자궁근종 같은 자궁질환도 많다. 배란 등 생식기능에 문제가 없는데도 타 체질에 비해 불임이 많으며, 성적인 관심이 적어서 독신이나 신부, 수녀, 승력 등 종교인이 많다. 심장이 잘 흥분하여 심계항진, 불안 등의 신경증이 잘 생긴다. 가정불화 등의 스트레스에 장기간 처하면 화병이 발생하여 정신적인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천식, 두드러기,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는 토양체질의 사람이 종종 있으며 꽃가루, 동물털, 먼지, 햇빛, 금속 등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사람도 종종 눈에 띈다. 토양체질은 약물에 대한 부작용인 많다. 특히 항생제에 대한 부작용이 많아 위장장애나 면역학적 과민반응, 그리고 눈이나 귀 등 감각기관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할 수가 있다. 소화효소가 주성분인 소화제도 효과보다는 부작용이 심한 편이다.

 

반응형

'知彼知己 > 8체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음체질  (0) 2023.09.06
목양체질  (0) 2023.09.06
토음체질  (0) 2023.09.05
금음체질  (0) 2023.09.05
금양체질  (0) 2023.09.05